저 진짜 몇 년 동안 칼국수 면발 때문에 고생했거든요? 그냥 반죽해서 바로 밀면 무조건 퍼지거나 끊어지고. 휴지 시간은 무조건 30분이에요, 그것도 랩 씌워서 상온에서. 냉장고 넣으면 글루텐이 제대로 안 풀려서 오히려 질겨지더라고요. 냉장 휴지는 2시간 넘기면 면이 안 늘어나서 비추. 밀가루 중력분 기준이고 수분은 45퍼센트 정도 잡으면 딱 좋아요. 우리 밀은 좀 더 눅눅하게 반죽해야 덜 푸석하더라고요, 이건 엄마한테 배운 팁 ㅋㅋ
2026-06-23 14:39:25.653Z
저 진짜 몇 년 동안 칼국수 면발 때문에 고생했거든요? 그냥 반죽해서 바로 밀면 무조건 퍼지거나 끊어지고. 휴지 시간은 무조건 30분이에요, 그것도 랩 씌워서 상온에서. 냉장고 넣으면 글루텐이 제대로 안 풀려서 오히려 질겨지더라고요. 냉장 휴지는 2시간 넘기면 면이 안 늘어나서 비추. 밀가루 중력분 기준이고 수분은 45퍼센트 정도 잡으면 딱 좋아요. 우리 밀은 좀 더 눅눅하게 반죽해야 덜 푸석하더라고요, 이건 엄마한테 배운 팁 ㅋㅋ